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서평]시시한 생각이라도 괜찮아

by 소망안고 2022. 1. 13.
728x90

나이 사십대를 지나 오십대의 첫 해, 첫 달........

마음이 많이 복잡하고, 불안하고, 생각도 정리가 되지 않고 있는 요즘

YES24에서  홍인기작가님의 '시시한 생각이라도 괜찮아'라는 책의 서평의 기회를 주셔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어제 책을 받아 보았는데 '이 책은 한번에 다 읽을 책이 아니라 두고 두고 보면서 그 때마다 나의 시시한 생각으로 내 마음을 달래주어야 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오늘 서평을 하고자 합니다^^

 

저자 : 홍인기
대학 재학중 일본으로 건너가 ‘오사카 애니메이션칼리지’에서 2년 동안 스토리 코믹을 전공하고 돌아왔습니다. 제4회 일본 쇼가쿠칸小學館 주관 ‘클럽 선데이배’ 만화 공모전 격려상, 제21회 일본 고단샤講談社 만화잡지 《イブニング》 신인공모전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졸업 후 일선 학교에서 만화동아리와 웹툰 반을 지도하며 창작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갤러리 봄아에서 〈집사와 함께하는 냥이의 여름〉 개인전을 열면서 첫 책 《다른 그림 찾기_우리들의 밤》을 출간했습니다.
매일이 똑같은 지루함, 미래가 선명히 보이지 않는 막막함,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답답함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잠깐 ‘딴 생각’할 겨를을 주려고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책표지에 냥이가 왠지 제 모습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무기력증에 빠져서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 무언가 하고 싶은데, 아주 간절히 무언가 하고 싶은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요즘...... 

 

그림도 못그리는 제게 냥이가 연필을 잡아보라고 하네요^^

 

책은 왼쪽에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에피소드와 그림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작가님께서 읽는이의 생각은 어떤지? 시시한 생각이라도 괜찮다고 하면서 말을 걸어옵니다

그리고 빈 곳에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ㅎㅎ 저는 책을 읽기 시작하는데 갑자기 남편이 짜증나게 해서 ㅎㅎ 저 그림을 그렸네요^^

 

[주제 : 내 집 마련]

내 집을 가지고 태어나는 달팽이를 통해 내 집 마련에 대한 에피소드를 말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은 라미가 그렸네요^^

빙글 빙글 동그라미를 많이 그려 나갈수록 달팽이 집의 평수가 커진다고 합니다

라미가 그린 달팽이를 보면서 저는 그런 생각이 드네요

큰 평수의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쉴새없이 빙글 빙글 집에서 직장 집에서 직장 수없이 돌면서 일해야 마련할 수 있는건가? 더...더....힘들게 빙글 빙글 돌아야 하는건가? 

 

[주제 : 욕망의 길이]

뭘 그렇게 샀냐?  얼마나 산거야? 글쎄 그건 영수증을 봐야 알겠는데...........

작가는 원하는 만큼 영수증을 늘려보라고 하네요^^

아끼고 아껴야 한달을 사는 우리....

영수증의 길이가 길어지면 어떻게 될까? 

내 생전......과연 길고 긴 영수증을 받아 볼 수 있을까? ㅎㅎㅎ

 

긴 영수증의 결말 : 거지 

 

[주제 : 바비루사]

멋진 뿔도 갖고 싶고 장수도 하고 싶은 바비루사

 

멋진 뿔이 머리를 찌르지 않게 자라면 아기 바비루사는 장수도 하고 번식도 하지 않을까요?ㅎㅎ

두 가지를 다 하고 싶은 

엄마로써, 아내로써 아픈 남편을 돌보면서 사랑하는 라미를 돌보면서 나만의 소망과 목표를 이루고 싶은 그 것이

이루기 어려운것일까요? 그것이 욕심일까요?

 

지금의 제가 가장 많이 고민하고 그것으로 가장 많이 힘들어하고 괴로워하고 있는 이때

저한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주제 바비루사.....

 

바비루사의 뿔이 머리로 자라는 것이 아니라 길게 위로 자라면 안되는 것일까요?

나를 아프게 하는 사람들의 말이, 갈피를 잡지 못하는 제 자신을 생각하게 하는 주제였답니다

 

[주제 : 수면 마일리지]

정말 기가막힌 주제라는 생각을 하며 웃음을 짓게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잘 수록 생기는 Z 마일리지 ㅎㅎ

그것으로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다면

 

잠만 자면 라미가 원하는 2층 전원주택과 남편이 원하는 차를 살 수 있는걸까?

우와 그러면 나는 아마도 남들보다 빨리 살 수 있겠다 ㅎㅎ 잠이 워낙 많으니^^

 

이렇게 홍인기님의 '시시한 생각이라도 괜찮아'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 생각을 정리하게 하는 

그리고 그림을 그리면서 위로를 얻는 그런 책이랍니다

 

이 책은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 아니면 시작하는 시간에 하루에 한 장씩 그림을 그리며 생각을 정리하기에 너무나도 좋은 책이랍니다

 

 

시시한 생각이라도 괜찮아
홍인기 글그림

 

728x90

댓글